만화&그림 | 군인겟(2) | 음~식게시판(0) | 애니갤러리(0) | 기타게임갤러리(0)
아이디
비번
자동로그인
로그인 | 회원가입
비밀번호 찾기

차사 밸런스에 관한 사견 [31] |사랑하는folpak
조회2574 |추천 : 5 |URL : http://goeyu.com/board/view.php?id=realtime&no=9134 2020/01/21 02:52:05
이번에 괴유에서 점핑템 뿌린대서
차사 한 번 만져봤습니다.

테섭장비에 도핑 좀 하면
방관1200 공증600 마치600 정도 나옵니다.
여기에다 사냥터는 [일반]만 돌았습니다. 심연, 나락 모두 투력 안 되서 못 갔습니다.
신수는 5등급 8레벨에 신수장비 655.
(예전 차사 출시 직후에 괴유에서 한달 쯤 했었습니다.)

결론은 충격이었습니다.
진짜 엄청나게 약하더군요. 어그로 아니고 리얼 약함.

저 스펙으로 [일반] 사냥터에서,
수라검으로 잡몹 한 방 안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. (거대단석비)

심지어는 강림 켰을 때 잡몹 순섬 한 방 안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. (조사굴)
강림쓰면 딜이 정확히 2배가 되니까, 순섬 2방으로 잡몹이 안 죽는 경우도 있다고 해석하셔도 됩니다.
순섬 딜이 얼마나 약하냐 하면, 강림안 켰을 때 검은용 첫 관문 수비병사 5명도 시간내에 못 잡을 정돕니다.

그런데다 혼력 채우는 것도 엄청 어려워졌습니다.
일반스킬의 혼력 회복량 자체도 많이 너프되었죠.

진짜 충격이 이만저만이 아니었습니다..
[일반] 난이도에서도 저런데, 심연 나락은 어떻겠습니까?
솔직히 저 스펙이면 본섭 기준으로 중자본 이상은 친다고 봐야될 것인데
그럼에도 사냥이 원활하게 되지 않는 다는 것은 그냥 딜이 부족하다는 것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니겠죠.



그 부족한 딜과, 부족한 혼력 회복량을 보충하는 스킬이
지금 [영검]이라는 스킬인데요.
이건 운영진의 의도된 설계라고 봐야 될 것 같더군요.

즉, 예전 전성기 패왕시절의 차사는 그냥 단순하게 모든 것을 삭제하는,
'쉽고 + 강하다'의 표본이었다면
지금의 차사는 어느 정도 테크니컬하게 싸우는 직업으로 자체적인 운영 난이도를 부과한 것일테죠.

일단 영검 켰을 때 혼력 회복속도는 괜찮습니다. 이건 충분합니다.
하지만 데미지는 솔직히 영검 켜도 좀 부족한 감이 있습니다.
계속 말씀드리지만, 테스트는 [일반] 난이도에서 진행했습니다.
영검 키면 딜 기댓값이 대충 20% 정도 상승합니다. 대충 공증200 효과죠.
근데 차사 스킬들의 기본 깡딜이 그냥 너무 약해서 20% 상승해도.. 딜이 모자랍니다.

그럼 그 모자란 딜을 이제 영살로 보충하면 된다는 생각을 할 수 있을 텐데요,



그래도 문제는 남아 있습니다.
영검을 켜 놓고 공격을 하게 되면, 다른 영기스킬류를 사용하기가 매우 힘듭니다.
사냥터에 따라서 다소 다를 수는 있겠지만, 태귀문까지 쭉 이미지화 해서 생각해보니
다른 영기스킬류를 일체 사용하지 않는다는 가정하에서 영검만 쓴다고 가정할 시
영기가 매우 천천히 닳을 것으로 여겨집니다. 중요한건 영기가 닳는다는 거죠.
그러면 이 상황에서 타 영기스킬류를 사용한다? 그냥 영기가 빛의 속도로 닳습니다.

이 영검의 영기소모속도는 현재의 [영기변환] 스킬로도 따라 잡기가 상당히 힘듭니다.




따라서 필자는 차사의 적절한 밸런스를 위해 다음을 제언하는 바 입니다.

1. 순섬& 수라검 상향.
2. 나선회륜 딜 하향.  
3. 영혼의고리&족쇄 딜 하향.
-> 지금 차사 스킬 간 딜 밸런스가, 스킬 간 딜 분배력이 별로 안 좋습니다.
나선회륜과 영혼의고리는 솔직히 딜이 지나치게 강합니다.
여기에 딜 지분이 과하게 들어가니 순섬과 수라검이 생각보다 약한 것일 테죠.
밸런스 바로 잡읍시다. 너프할 건 너프하고 버프할 건 버프해야 됩니다.
물론 너프폭과 버프폭은 잘 잡아야 됩니다.


4. 강림 시전 시 영기 100% 회복하는 걸로 롤백.
5. 영기변환 상향 : 쿨을 줄이던가 아니면 회복하는 영기량을 늘리던가.
(4를 한다면 5은 소폭만 상향해도 충분할 것입니다.)




     점쓔 : 5


1 장범준 2020/01/21 03:09:10 답변 수정 삭제
누가 차사가 약하다는 소리를 내었는가..?

https://www.youtube.com/watch?v=BTVfvqVKo2E
https://www.youtube.com/watch?v=7hsRxwzo8zQ&t=4s

유튜브 대충 검색해봐도 사냥영상 많이 있구만 ㅋㅋㅋ 현재 전 육성구간 통틀어 최고로 힘들다는 아막산을 이렇게 시원하고 빠르게 잡는데??

2 싱세경@괴유 2020/01/21 08:01:28 답변 수정 삭제
타직업은 더 약함

3 쭝각 2020/01/21 08:10:25 답변 수정 삭제
님 다른직업해보고 말을 하셈... 차사 데미지 진짜쌔요 동일 직업 같은 스펙에비해!

4 마림바 2020/01/21 08:22:40 답변 수정 삭제
차사 순섬은 전사 건곤ㅇㅇ류, 도적 필살ㅇㅇ류와 비교할 수 있는데요. 전사가 건곤으로, 도적이 필살로 다 잡게해달라는 것과 다를 바 없죠. 다시 차사강점기로 되돌리자는거죠.

5 질감 2020/01/21 08:51:44 답변 수정 삭제
차사 사냥조력기는 이제 진섬입니다.. 순섬잘안써유

6 핵망 2020/01/21 09:01:00 답변 수정 삭제
솔직히 지금 전직업중 차사가 제일좋음
예전처럼 스킬안섞고 순섬으로 다잡고싶다 이 마인드가 너무 날강도마인드지
사냥은 진섬으로하는게 더 잘잡히고요
족쇄 살극 영살 무간업화 등 레이드에 좋은스킬도있어서 편하고
영기방패 꾸준히써주고 역공 수시로 돌려주면 방어도 완벽해서
너프만 안당하면 더 바랄게없는상태

그래도 차사에 만족못하겠다하시면
주술,도적,천인 해보고오심됩니다

7 현실연봉 2020/01/21 09:12:57 답변 수정 삭제
차사가 아직도 1위임 그다음 전사 다음은 구데기들

8 예스맨@연ㅤ 2020/01/21 09:25:58 답변 수정 삭제
ㅋㅋㅋㅋ 어이없네 동스펙 주술사로 해보고 오세요 ㅋㅋㅋ 참나

11 현실연봉 2020/01/21 09:56:23 답변 수정 삭제
주술사는 잡몹한테 강합니다
14 은마쿤 2020/01/21 10:36:09 답변 수정 삭제
11번님.. 차사가 주술사랑 비교하면 잡몹 보스몹 pvp 전부 우위인데 먼소리시지 ㅋㅋㅋ
9 흑우특 2020/01/21 09:35:39 답변 수정 삭제
괴유의 문제점

12 운명@호동 2020/01/21 09:59:13 답변 수정 삭제
대파 /시즉 /얼바 /수리반격/미혼강격/아공/이기뇌전시
도대체 cc기만 몇개임?
마비100 수면80기절87 맞추고 공성해도 허우적거리게 만드는 그 직업

태광에 딜뚝껴도 진그방으로 생존력챙기고
싸우다 안되면 도주기까지 1티어인 그 직업
부터 손봐주십시오 넥슨형님들 ㅋㅋㅋ  

13 은마쿤 2020/01/21 10:35:18 답변 수정 삭제
방어 -275로 잘죽고 방관 800으로 딜안박힌다던 바갤 호동대장좌... 스펙이 약한거지 차사가 약한게 아닙니다...
16 운명@호동 2020/01/21 10:44:15 답변 수정 삭제
제 공성영상보니까 방어 384 방관920 방무100인데
이정도면 개죳밥스펙 맞죠
반성중임다 ㅋㅋ
25 스레쉬 2020/01/21 11:55:35 답변 수정 삭제
농촌이라 현실감각 떨어져서 잘 모르시겠지만 개죳밥스펙 맞음
15 ㅋㅋ쇄 2020/01/21 10:40:32 답변 수정 삭제
차사가 제일 좋아요 사냥 공성 레이드 전부 1티어 ㅋㅋ 좌표 찍힐거같으니까 누가 궁사로 물타기하려는데 일단 차사가 현재 팔방미인은 확실함

17 ㅋㅋ쇄 2020/01/21 10:50:24 답변 수정 삭제
아 그리고 영검키고 사냥해도 몹 뭉탱이에 진섬'연 갈기면 영기 바로 풀됩니다 저는 불편한거 하나도 못느꼈어요. 다만 차사가 아쉬운점은 마치의존도가 너무 높고 목걸이 영검피해량, 무기 순섬피해량도 거의 반강제되는등 돈이 많이 들어가는 직업ㅋㅋ

19 옷벗고안준년 2020/01/21 11:15:51 답변 수정 삭제
이게 ㄹㅇ이에요 ㅋㅋㅋㅋ
순섬컷나는사냥터에서 순섬사냥하다가 영기빠진다싶으면 몹뭉탱이에 진섬갈기면 풀로 가득차고
18 뽀핑@연 2020/01/21 11:14:25 답변 수정 삭제
궁사  눕고있던데 글이나 읽어라 가서 각종버그만 몇년째 방치에 인원수도없다

20 맛집킬러 2020/01/21 11:27:24 답변 수정 삭제
차사가 약하다고 하네 ㅋㅋㅋㅋ 차사 십사기 시절 너프 먹고 변화가 좀 컸을뿐이지 아직도 사냥&PK&레이드 다방면으로 다 좋은데 ㅋㅋ 유튜브 차사 영상만 봐도 개사기임

21 2020/01/21 11:39:38 답변 수정 삭제
나 대표 연서버 한남 남도사 김앵무..

차사뽕맛 본 이후로는 궁사 도적 천인 얘내랑은 죽어도 안간다..

누적경험치 차이가 너무크다..

26 꼬마류류@연 2020/01/21 13:34:05 답변 수정 삭제
차사 경험치 뽕맛을 보고나면 다른직업과 사냥을 갈수없지...적게는 1.5배 많게는 2배까지 차이남
22 진연재 2020/01/21 11:42:03 답변 수정 삭제
제대로 해보지도 않고 품평을 함.
현재 차사 부동의 사냥 1티어고 순섬딜도 충분히 괜찮은데
솔직히 차사 하향 시키려고 일부로 어그로 끄는 느낌
괴유충이란 말은 심한것 같아 삭제했습니다

23 진연재 2020/01/21 11:45:11 답변 수정 삭제
그리고 ㅈㄴ 약한게 보니까 환수시동도 안했네요? 명중이 구대기인데 딜이 들어갈리가 있나요? 이런글보면 진짜 속 터지네요

24 밍균뜨 2020/01/21 11:54:19 답변 수정 삭제
괴유충 아는척하지마 걍 게임만해

27 발도술시공참 2020/01/21 18:41:13 답변 수정 삭제
차사궁사 너프좀

28 저애@연 2020/01/21 20:04:49 답변 수정 삭제
살극 방깍도 넣어줘여한다고 봅니다.. 차사 솔직히 너무 약한듯

29 용랑구뽕 2020/01/22 23:37:20 답변 수정 삭제
지건마렵네요

30 블랑슈 2020/01/24 03:05:31 답변 수정 삭제
다른직업은 그럼 뭐 벌레인건가?ㅋㅋㅋㅋㅋ

31 핑뇽이 2020/01/24 09:53:59 답변 수정 삭제
우린!!!!!!!!!! 말을 믿지않아!!!!!!!!!!!!!!!!!!!!!!!!!!!!!!!!!!! 증거를 가져와!!!!!!!!!!!!!!!!!!!!!

32 이말련 2020/01/24 14:59:27 답변 수정 삭제
차사색기들 약코 하는거볼때마다 존나 역겨움



최신목록보기 | 목록보기 | 수정하기 | 삭제하기 | 새글쓰기
번호 추천 제목 이름 등록일 조회
공지 - 뻘글, 잡담, 배틀, 넥슨욕 다 여기서.. +16 07/11 14065
8459   코로나 이틀만에 200명증가 ㅡ;;; +5 문재앙 02/22 812
8458   괴유운영진에게 실망하는 이유 +10 탱탱@배극 02/20 1624
8457   X'이화선인분신 재출시 해야합니다. +19 괴짜@연 02/21 1516
8456 +5   pvp에서는 광역기 최대타격대상 제한을 둬야함 +7 섬연@연 02/21 829
8455   한 사람이라도 더 마스크 쓰길바라며 +1 ㅎ.ㅅ 02/20 566
8454   또 점검보상주고 퉁치려나? +3 나란챠@연 02/20 1094
8453   스마트타겟팅 수호승 문제 +1 배돈주시 02/20 403
8451 +26   그냥 영술사 삭제해라 +9 배돈주시 02/20 1471
8450 +10   공성전 패치 원하는점 +3 02/19 900
8449   북방의패자 버그와 문제점 +1 02/19 578
8448   왜 전사만 해제할 수 있는가? +2 적폐스킬무해 02/19 316
8447   마성마제술or뱀무카  마수관계 +1 늘밤 02/19 491
8446 +10   렉 ^^1발 02/18 558
8445 +10   공성 렉 고쳤다면서?? ㅋㅋㅋ 렉 여전히 심하다 은마쿤 02/18 555
8444 +1   무해는 재앙이다 +2 적폐스킬무해 02/18 642
8443   집나간 집고양이ㅣㅑ옹~~~이의 객관적인 섭소식(고양이제외 서버사람몇명있냐옹 ㅑ옹이 02/18 333
8441   무해 상향시켜주고 +1 같조단 02/18 493
8440   사탄이 좋아하는 과자는?.jpg 소보@연 02/17 676
8439   작업멘트(바람문학)소보갓 소보@연 02/17 532
목록보기
123456711LAST
글쓰기




신문고일꾼모여라CJ사랑방
바람놀이터는 잘 닦은 깨끗한 모니터에서 따뜻한 커피와 함께 Be My Baby 뮤직비디오를 보면서 함께 하시면 더욱 좋습니다 :D
이메일: baramtest@gmail.com
투표하세요
바린이 정착 세트 + 바돈 1억으로...
남자들 군대가서 나라 지키는거 ... (4)
바람의나라 하기 vs 밖에 나가기 (1)
오늘 추천 많이박힌글
호동불멸1호 13
이 시국에 바나나 문파 문원 모집 중!! 7
'주술사'가 받는 혜택 16
벌목 전설장인(농촌 호동서버) 3
광광 억울해욧ㅠ 3
직업광장 최신
천인 2020년 천인 1월 1일 ... (2)
천인 요번 신수마법 패치로... (5)
천인 ●▅▇`...
천인 ●▅▇`...
천인 ●▅▇`... (1)
주술 환웅의도포8손vs용랑천... (3)
배너
문파소개 최신
바놀 실시간 글
4989(연) 패과@연
영식팔찌 팝니다
4989(유리) Brave
급89) 주술사템,환수투력셋,환수...
스크린샷 뀨뀨@연
10이 40이 되는 마술 ㅅㅅ
4989(연) 연@김저하
GM진귀한마옥갑/ GM진귀한마옥포...
4989(연) 승현@연
■바돈억당12.3 팜 ■아이템팜&n...
4989(연) 연@세이브
●●급처템삼/억당12삼/방관각인...
4989(연) 정성@연
백호풍투5성 방관47 마비14% ㅍㅍ...
4989(연) 놀자꾸나
[삽니다] 용천구검, 돋구슬, 금린...
4989(연) 제품@연
적혈지름셋 팝니다.  ...
4989(연) 아대차
◆억당12.3팜/적화혈명도/쇄투/방...
바놀 실시간 댓글
425311님이 를 작성
425311님이 를 작성
a12760님이 를 작성
나라라주작님이 를 작성
나라라주작님이 를 작성